티스토리 뷰

General

2018년 돌아보기, 2019년 앞으로 가기

개발자 요콩 2019.01.01 02:07

벌써 2018년이 끝나가네요!!!


글 포스팅 완료 할때는 2019년이 됐을거 같네요. 이글은 2년에 걸친 포스팅이 되겠군요 :)


연초에 계획한 일 다 이루시고, 알 찬 한해를 보내셨나요?



저에게 2018년은 의미 있는 한해가 되었네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생각하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개인프로젝트 - 작심삼일


초심을 잃지 않고 3일 목표달성이라는 성공의 반복으로 즐거움과 동기부여를 주어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물론 저에게도 필요하여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출시 하였습니다.


출시 이후 업데이트가 늦긴 했지만, 디자인 변경과 실행 누적일 기능을 적용하여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15분 전공 모임

2018년에 최고의 수확이라면 15분 모임에 참석한게 아닌가 싶네요


이전 해까지만 막연하게 공부해야된다는 생각만 가지고 실천은 하지 않고 간간히 책 보거나 컨퍼런스에 가서 듣고 오는 걸로 열심히 했다고 자기 만족 하고 있었습니다.


아기가 있으니 정기적인 오프라인 스터디 모임은 꿈도 못꾸고 있을 때 자유롭게 참여 할 수 있는 오프라인 모임이 반가워 15분 전공 공부방 1기에 참석 하였습니다. (15분 전공 공부방 1기 후기)



1기 시작으로 부터 해서 현재 3기 진행하면서 공부를 하는 습관을 들이고, 공부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볼수 있었습니다.


물론 혼자서는 이렇게 꾸준히 할 수 없었습니다. 다른분들의  열심히 공부 하시는 인증 내용을 보면서 모습을 보면서 자극도 봤고, 실력이 거저 얻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1기 때 꾸준히만 하자는 생각으로 적게는 15분~30분 정도라도 공부를 해서 100일 완성을 달성 할 수 있었지만,


2기 때는 인증 귀차니즘에 빠져서 100일 달성에 실패 하였습니다.ㅠ


당시  TIL (Today I Learned) 바람이 불어서 열심히 깃헙에 TIL 을 작성하였었습니다. 공부한 것들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은 의미가 큰거 같습니다.


당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보고 싶어서 자바스크립트와 node.js 를 공부 하였으나, 주로 동영상 강의로 진행 하였던 공부는 내 지식으로 만들기 힘들 었습니다.ㅠ 아쉽지만 다음에 백엔드 분야에 다시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2기는 실패의 아품으로 별도의 후기 포스팅 없이 여기서 인증 내용을 대신하겠습니다



2기 전공 공부 인증 내역



현재 진행 중인 3기에서는 다시 정신 차리고 공부 날짜만 늘려가는게 아니고 공부 시간을 늘리고 새로운 지식 습득 뿐만 아니고 최대한 연습으로 내 지식으로 만들 계획 입니다. 


3기 쯤 되다 보니 어느덧 습관이라는게 하루라도 공부를 안하면 지나치려면 불안하게 되었습니다. 회식이나 약속이 있을때는 따로 시간을 내서 미리 조금이라도 공부를 하는 제 모습을 보니 많은 발전 하였습니다 :)

 


진행 중이 3기 전공 공부 인증 내역




또 공부방에서 모이신 분들과 함께 오프라인 스터디를 진행하여 낙오자 없이 Kotlin In Action 책 스터디를 완료 하였습니다.



15분 독서 모임

15분 전공 모임의 원조이기도 한 독서모임으로 6기 독서 모임에 참여 하게 되었습니다.


100일간 6기 완료하고 통합방으로 이동하여 이어가고 있습니다. 12월31일 마지막 날까지 227일 진행중입니다.

2월말쯤 부터 시작한 독서 모임이니...그래도 열심히 책을 읽은 것 같네요 :)


예전에는 한달의 한권정도 해서 1년에 10권 미만으로 읽었던거 같은데, 모임을 통해 계획적으로 독서 시간을 정하고 읽다보니 집중도와 읽는 속도도 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퇴근 하는 전철에서 책 읽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흥미롭게 보고 있는 마블코믹스 만화책을 제외하고 계산해 보니 독서 모임을 하면서 22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102~227일 독서 기록



요콩의 2019년은?


우선 지금 하고 있는 전공공부모임/독서모임/스터디모임 을 기본적으로 쭉~~~~ 이어 나가겠습니다!!.




작심삼일이 아직 기능적으로 많이 부족하고 사용자도 적지만 2019년에는 더욱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완성도 높일 계획입니다.


(위젯 안정화, 타이머 기능, SNS 연동등이 계획 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아이폰 개발도 공부도 하여 앱스토어에 배포 하는것 또한 목표입니다!!


+@ 새로운 앱도...




전공공부에 대해서도 공부 시간을 늘려고 최대한 많이 연습 하려 합니다.

다른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까 고민 해보았지만, 결국 연습, 연습, 또 연습이 최고입니다!!!


독서에 대해서도 책을 읽고 스쳐지나 가는것이 아니고 오랫동안 머리속에 남는 독서를 하고 싶습니다.

책은 다독 하면서 리뷰 같은 형식의 포스팅을 시작해봐야겠네요.


시간관리 + 기억력 향상(?) 를 위해 데일리리포트를 써보려고 합니다.



그리고......제일 어려운 다 이 어 트!!!!!!



원철님의 회고 처럼 멋지게 글 쓰고, 회고 하고 싶었지만...역시나 글쓰기를 어렵네요



이제 시작하는 2019년에도 모두 후회하지 않고 성장할 수  한 해가 되기를 빕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